글로벌 클라우드 강자 업체들이 있습니다. 바로 Amazon AWS, Microsoft Azure, Google GCP, Oracle OCI입니다. 이 업체들이 전세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큰 비율로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 CSP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및 차별화 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리딩하는 CSP 업체. AWS, Azure, GCP, OCI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이루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AWS(Amazon Web Services), Azure(Microsoft Azure), GCP(Google Cloud Platform), 그리고 OCI(Oracle Cloud Infrastructure)는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는 선두 플레이어로 여겨지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대형 CSP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은 단순히 클라우드 인프라를 넘어 차별화된 기능의 상품을 통해 기업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WS, Azure, GCP, OCI의 시장 점유율 및 차별화된 포인트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2. AWS(Amazon Web Services)의 시장 점유율과 차별화
2.1. AWS의 시장 점유율
AWS는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자랑하며, 거의 20년 동안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약 3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안정성, 보안을 충족시키며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로 인해 글로벌 리더로 자리하고 있으며,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이 커짐에 따라 AWS의 입지는 더욱 탄탄해질 것입니다. AWS의 주요 고객층으로는 대기업부터 시작해서 스타트업 업체들, 금융 기업,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와 산업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2. AWS의 차별화된 특징
AWS는 S3 스토리지, EC2 가상 서버, RDS 데이터베이스, Lambda 서버리스 컴퓨팅, VPC(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의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전세계에 걸쳐 많은 리전을 보유하고 있어 가용성을 높일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이 중요시여기는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AWS는 글로벌 보안 표준을 준수하며, 여러 보안 옵션을 제공하여 금융, 의료 등 민감한 산업에서도 신뢰받는 클라우드 제공자입니다. 그리고 AWS는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며, IoT, AI/ML(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3. Azure(Microsoft)의 시장 점유율과 차별화
3.1. Azure의 시장 점유율
Azur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약 2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AWS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며, 특히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고객층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3.2. Azure의 차별화된 특징
기업 통합 솔루션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Azure는 Microsoft가 가지고 있는 주요 IT자산인 365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Office 365, Dynamics 365 등과의 시너지를 통해 기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및 분석 쪽으로도 상품을 확장하여 다양한 AI 솔루션과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이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리는데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클라우드 엣지 기술은 Azure의 또 다른 강점으로 적용됩니다. IoT 및 Edge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원격 데이터 처리와 제어를 지원하며, 제조업, 헬스케어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4. GCP(Google Cloud Platform)의 시장 점유율과 차별화
4.1. GCP의 시장 점유율
GCP는 구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점유율이 약 10%로 비교적 낮지만, Google만의 트렌드 맞춤형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GCP는 특히 AI/ML,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등에서 강점을 보이면서 빠르게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4.2. GCP의 차별화된 특징
AI/ML 및 데이터 분석이 뛰어납니다. GCP는 고성능 머신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며, 빅데이터 처리 및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합니다.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Google은 BigQuery와 같은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분석 작업에 적합합니다. 또한 친환경 클라우드를 제공합니다. GCP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데이터 센터와 지속 가능한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며, 친환경 클라우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5. OCI(Oracle Cloud Infrastructure)의 시장 점유율과 차별화
5.1. OCI의 시장 점유율
OCI는 오라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 제조업,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등에 특화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보안과 데이터 관리 기능을 강조하여 두각을 나타냅니다.
5.2. OCI의 차별화된 특징
데이터베이스 중심의 서비스입니다. OCI는 오랜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 업체로서의 강점을 보이며, 오라클 DB와의 통합이 우수하여 데이터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 법무, 의료 등 규제 산업에서 높은 보안 기준을 만족시키며, 고도화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OCI는 서버리스, 컨테이너 등 최신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적용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효율적인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WS, Azure, GCP, OCI는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에서 각각의 독창적인 특징과 장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각 플랫폼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사용 사례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각 업체들은 이런 CSP 기업들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강점을 비교분석하여, 본인의 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업계의 글로벌 리더 AWS GCP Azure OCI의 시장 점유율과 차별화 포인트를 알아보았습니다.